Page 61 - 2015년-송도고 보고서-web
P. 61

창의경영학교ㆍ과학중점학교

                                         송도고등학교 교육활동 보고서

1. 일반계 고등학교 속「대안학급」만들기

배경

● 국내 일반계고등학교 상당수가 그러하듯이 1,300여명(40학급)의   대안학급 교실(도서관내) 전경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는 본교 또한 학교생활이 재미없고 수업시간에
진도를 따라가기 어려운 저학력 학생들이 존재 함.

● 이들 학생들은 일상의 학교생활에서 수업시간에 잠을 자거나 다른
생각을 하며 고등학교 시절을 자포자기하는 심정으로 헛되게 보내고
있는 실정임.

● 오전에만 수업에 참가하고 하루 종일 운동을 하고 있는 체육특기생
(농구부·유도부 등)의 경우 다양한 교과수업의 진도 연계가 이뤄지지
않아 출석확인을 위한 형식적인 수업 참가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임.

● 일반 학급의 수업을 담당하는 교과담당 교사들의 입장에서는 이들
학생들에게 신경을 쓰다보면 다른 학생들의 수업을 정상적으로 이끌어
나가는데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음.

 추진 방침                                   도서관 내 열람실 전경

1. 대상 학생

고등학교 1학년을 마치고 2학년으로 진급하는 학생들 가운데에서
● 학교생활 적응이 어려운 학생
● 고등학교 교과 내용이 너무 어려워 수업을 따라가기 힘든 학생
● 국내 고등학교의 전통적인 수업방식 적응이 어려운 해외귀국학생
● 체육특기생으로 정규 수업의 교과연계에 단절현상이 따르는 학생
● 그 외‘대안교육반’배정을 희망하는 학생

2. 운영방안                                  학교 도서관 내부 전경               60 / 61
                                         교과관련 만화 도서 구입
1) 교실환경
● 대안학급은 학교 도서관 내의 세미나실을 학급으로 배정하여,
이들 학생들이 가장 좋은 시설 속에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배려함.
● 하루의 학교생활 가운데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도서관 한쪽 코너에 대안학급 학생들을 위한 만화교재 구역을 설치해
만화로 읽는 역사이야기, 만화로 읽는 과학이야기처럼 교과관련
내용들을 거부감 없는 만화책을 통해 접근 할 수 있도록 함.

2) 수업방식
고등학교의 교과과정에 따라 일반학급의 학생들처럼 교과서 수업을
실시하되, 개념 위주의 쉬운 수업을 진행토록 하며,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장차 실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실용지식(유용성) 위주의 수업내용
을 전개함.

3) 수업내용
● 일반 교과 수업을 진행하되 난이도를 낮추어 이해하기 쉽도록
진행하며 각 교과와 연관된 특색 있는 수업, 비교과 활동을 실시함.
● 하루 일과 중 오전수업을 받게 되는 운동선수들의 경우 교과진도의
연계성 문제가 발생하므로 원어민 교사가 진행하는 외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회화중심의 수업 진행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