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 - 2015년-송도고 보고서-web
P. 16
CHAPTER 1.
출발부터가 다른 교육프로그램
2)「인성교육」의 실천, 배려와 나눔
인성교육은 교실에서만 이뤄지지 않고 일상에서 남을 배려하고 곤경에 처한 사람을 돕기 위한 실천과제를 강조하고 있
다. 매주 토요일 학부모들과 함께 실시되는 효 봉사단, 병원학교 아동들을 위한 과학나눔 동아리 활동, 월드비전과 함
께하는 한 학급 한 생명 살리기 캠페인, 탄자니아 학교 지원, 구세군과 함께하는‘사랑의 자선냄비’그리고 장애인 체험
활동과 심폐소생술 등의 활동이 학생들의 인성교육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지는 배려와 나눔의 실천인 것이다.
학부모와 함께하는 효(孝) 봉사단
송도고등학교의 효 봉사단은 5년여에 걸쳐 운영되고 있다.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부모들의 참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봉
사동아리다. 매주 토요일 노인회관을 비롯해 지역사회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곳을 찾아 봉사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한 해의 봉사활동이 끝나면 봉사활동에 참여한 학생과 학부모들
이 체험한 소감문이 책자로 편집되고 발행되기도 한다.
효 봉사단 활동 사례집
노인회관 할머니들을 위한 발 마사지 봉사활동 가전제품 수리봉사
「과학봉사동아리」의 병원학교 봉사활동
송도고등학교 과학봉사 동아리 학생들은 5년 전부터 장기간 입
원으로 인해 학교에 다닐 수 없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해왔다. 인하대 병원 아동병실 및 항암병실은 물론, 다문화 가정
아이들과 외국인 아이들까지 미술, 음악, 체육 분야를 과학에 접
목해 쉽고 재미있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매주 수요일마다 3시간씩 진행되는 송도고 학생들의 봉사활동
시간은 입원 아동들이 무료한 병상생활에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인하대병원입원아동 과학봉사활동
가장 기다려지는 시간이기도 하다. 대학입시를 준비하기에도 빠
듯한 시간을 쪼개고 학교에서의 점심시간을 이용해‘병원학교’
아동들의 활동내용을 계획하고 봉사활동이 끝나면 선후배가 모
여 다음 주에 전개할 내용들에 대한 점검을 거르지 않고 있다.
다문화가정의 아동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