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 - 2015년-송도고 보고서-web
P. 15

창의경영학교ㆍ과학중점학교

                                    송도고등학교 교육활동 보고서

1) 정규수업시간에 편성된「인성교육」

송도고등학교에 배정을 받은 신입생들이 입학식에 앞서 오리엔
테이션 기간에 처음으로 받아들게 되는 것은, 바로 송도고등학
교에서 자체 제작한‘인성교육 과제장’이다. 그리고 1학년 신입
생들은 1년간 1학기와 2학기, 교과수업 7교시를‘인성교육’시
간으로 편성해 운영하고 있다.

인성교육의 내용은 국내외 인성교육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학교가 선정한 주제들을 연간 계획에 따라 주(週)단위로 편성해
한 주에 한 주제를 수업내용으로 하고 있다.
수업방식은 해당 주제의 관련‘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 다음날 수업시간은 해당‘주제토론’, 그 다음 날은 동영
상의 내용과 토론에서 얻어진 내용을 자신의 주관적 관점에서
정리해 과제장에‘생각쓰기’로 이어지게 된다.

그러나 인성교육이 교실 속에서만 끝날 수는 없는 일이어      행복-UP 인성교육 인증제 기록부
서 일상생활에서의 실천이 이뤄지도록 배려와 나눔 실천
에 힘쓰도록 지도하고 있다.

                                    인성교육 주제에 따른 동영상 시청

                                    인성교육 동영상 주제에 관한 집단 토의

동영상 내용과 집단 토론 내용을 토대로 개인의 생각 글쓰기    학생들의 인성교육 과제장              14 / 15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