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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출발부터가 다른 교육프로그램
4. 학력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1. 방과후 학교를 통한 학력 향상
학생들의 학습욕구와 수준을 반영한 맞춤형 방과후 교육활동을 통하여 대학 입시와 관련한 양질의 교육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가. 선택형 방과후 학습
학생의 사교육 욕구를 충족함은 물론 학부모의 사교육비 절감
을 위하여 교과 위주의 프로그램을 개설하였다. 학기 중에는 정
규 교과 시간 이후에 개설하며, 본인의 학업능력과 희망에 따
라 직접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도록 과목을 수준별로 운영한다.
방학 중에는 희망자 위주로 운영하며, 학생이 선택한 과목을 중
심으로 필요한 학습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종합반 형태로
운영한다.
나. 60프로젝트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고취를 위하여 상위권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특별 학습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면학 분위기 조성을 목적으로 운영된다. 1교실 1감독자 배정 원칙 아래, 개인 지정좌석제로 운영되고 분기별로 학생을 재편성한다.
60프로젝트 참여 학생들은 주중에 학원 수강을 자제하고, 스스로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고취하는 능력을 기르게 되는데, 참여 학생
들의 성적 향상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다. 연세대학과 함께하는‘연인’프로젝트
중위권‘학생 2명당 연세대학교 대학생 멘토 1명씩’을 연결시
켜 지정해 줌으로써 학습 의욕을 고취하고 특정교과 실력 향상
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20여명이 형과 누나 같
은 입장에서 멘토 역할을 수행하게 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호응
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학교 적응력도 향상되는 일거양득의 효
과가 나타나고 있다.
라. Q & A 학습
수시로 생겨나는 학생들의 의문 사항을 담당 교과 선생님에게 사전에 질문지 형태로 제출하게 되면, 적당한 시간에 학생을 호출하여
지도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 입장에서는 어려운 문제를 단시간 내에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프로그램이다. 본인이 원하는 담당선
생님께 1:1 과외를 받는 상황이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효율성과 편안한 가운데 학습이 이루어지게 되는 장점을 갖는다.
마. 튜터링 학습
1인 교사가 5명의 학습 희망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소규모 그룹지도 방식의 프로그램이다. 희망과목별, 수준별 그룹을 결성하고,
대화, 토론, 질의응답식 등의 다양한 학습 방법을 통해 성적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다. 학생이 원하는 방식의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생들의 호응도가 높을 뿐 아니라 교사와 학생간에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수업 진행 방식이기 때문에 성적 향상도 뿐만 아
니라, 친밀도가 증진되는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
바. 구술, 면접 대비반
수시 지원자들의 입시 준비를 공교육의 틀 안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사교육 현장에서의 구술, 면
접 비용은 지나친 고비용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기
본 면접 방법을 제시하면서 개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 특성
에 맞는 맞춤식 실전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본교 선생님들에 의
해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